의류학과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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명예교수

최선형(Choi Sun-Hyung) 프로필 이미지

최선형 명예교수

Choi Sun-Hyung

연구분야

의류학

연구키워드

패션마케팅 패션머천다이징

최종학력

1993.02.20 | 서울대학교 | 의류학과 | 이학박사

연구실적

  • 2020.08 | 단독 | 한국디자인포럼, 제25권 3호, pp.133-146
    패션명품 광고에 나타난 일상성과 비일상성
  • 2018.12 | 교신저자 | 생활과학연구논집, 제37권 1호, pp.1-26
    모바일 패션 쇼핑몰의 콘텐츠 및 품질평가 (Elements of Content and Quality Evaluation to Mobile Fashion Shopping Mall)
  • 2018.11 | 교신저자 | 한국디자인포럼, 제23권 4호, pp.139-149
    온라인 패션쇼핑몰의 추천서비스 유형별 사용자 평가와사용의도 및 구매의도
  • 2016.08 | 제1저자 | 복식문화연구, 제24권 4호, pp.417-430
    제품편익과 제품동일시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: 미추구성향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
  • 2016.06 | 공동저자 | FASHION, INDUSTRY AND EDUCATION, 제14권 1호, pp.40-49
    The Use of Facebook in Internatoinal Multi-course Collaborative Project in Fashion Merchandising Curriculums
  • 2016.02 | 교신저자 | 한국디자인포럼 50호, pp.73-84
    트위터 메시지에 나타난 나이키 신제품에 대한 소비자 반응
  • 2015.02 | 교신저자 | 한국디자인포럼, 제46권, pp.139-150
    패스트 패션과 불경기 극복을 위한 의류업체의 상품-물량 기획 전략
  • 2014.02 | 교신저자 | 한국디자인포럼 (Journal of Korea Design Forum) 42호, pp.405-416
    직장인의 외모관리 전략에 따른 외모관리 성과
  • 2013.02 | 교신저자 | 한국디자인포럼 38호, pp.39-48
    패스트 패션 브랜드 마케팅믹스 요소가 추구혜택과 브랜드충성도에 미치는 영향
  • 2012.09 | 교신저자 | 한국의류학회지, 제36권 9호, pp.952-965
    직장인의 외모관리를 위한 프로페셔널 이미지의 개념 연구 (제2보)
  • 2012.02 | 교신저자 | 한국디자인포럼 34호, pp.183-196
    성공한 직장인의 의복이미지와 프로페셔널 이미지
  • 2011.08 | 교신저자 | 한국디자인포럼, 제32권, pp.51-60
    패션라이프스타일에 따른 매스티지명품 브랜드자산 평가와 마케팅 전략 제안 -패션잡화를 중심으로 -
  • 2010.12 | 단독 | 생활과학연구논집, 제30권 1호, pp.63-83
    성인남녀의 라이프스타일에따른 패션성향연구(A study on the fashion orientation according to lifestyles of Korean Adults)
  • 2010.10 | 교신저자 | 한국의류학회지, 제34권 10호, pp.1742-1753
    직장인의 외모관리를 위한 프로페셔널 이미지 개념 연구 (제1보)
  • 2008.12 | 단독 | 복식, 제58권 10호, pp.123-134
    패션광고에 나타난 포스트모던적 특징
  • 2008.03 | 교신저자 | 복식, 제58권 3호, pp.49-62
    복식에 나타난 흑색과 백색의 의미
  • 2008.02 | 단독 | 한국의류학회지, 제32권 2호, pp.328-339
    포스트모던 패션광고에 대한 반응과 광고효과
  • 2006.12.01 | 공동저자 | 생활과학연구논집, 제26권 1호, pp.25-44
    브랜드 컨셉에 따른 패션 광고의 표현형식 분석- 구찌와 버버리를 중심으로 -
  • 2006.12 | 단독 | 대한가정학회지, 제44권 12호, pp.105-115
   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캐주얼 브랜드의 제품 개발- 외재적 속성을 중심으로 -
  • 2005.03.01 | 교신저자 | 복식문화연구, 제13권 1호, pp.174-187
    마케팅 믹스요소가 의류브랜드 자산 형성에 미치는 영향
  • 2004.12.01 | 단독 | , 제24권 1호, pp.131-151
    패션마케팅과 감성
  • 2003.12.01 | 단독 | 생활과학연구논집, 제23권, pp.169-182
    브랜드개성과 브랜드연상이 의류브랜드 자산형성에 미치는 영향
  • 2003.06.01 | 단독 | 한국의류학회지, 제27권 6호, pp.705-714
    의류업체의 시장지향성과 성과간 판매원만족과 고객만족의 매개적 역할
  • 2003.02.01 | 단독 | 한국의류학회지, 제27권 2호, pp.209-218
    지각된 제품특성과 과시적 소비성향이 패션명품 관여에 미치는 영향
  • 2003.01.01 | 공동저자 | 한국의류학회지, 제27권 1호, pp.1-8
    의류업체의 시장지향성과 판매원의 직무능력이 판매원 만족에 미치는 영향
  • 2002.12.01 | 생활과학연구논집 22권호, pp.1-16
    의류 상표전략을 위한 컨조인트 분석의 활용
  • 2002.02.01 | 9호호, pp.75-87
    Y세대의 힙합패션 소비행동에 관한 연구
  • 2002.01.01 | 한국의류학회지 26권호, pp.1320-1330
    Y 세대의 힙합패션 구매행동에 관한 연구
  • 2001.12.31 | 생활과학연구논집 제21호, pp.55-69
    패션 : 포스트모던적 접근
  • 2001.12.01 | 복식문화연구 9권6호
    패션 명품에 대한 태도 연구
  • 2001.03.01 | 대한가정학회지 39권1호, pp.1-17
    미국거주 경험자의 시각에서 본 한국 여성의 의복 행동
  • 2000.12.30 | 50권호, pp.165-179
    신세대 남성 패션 매니아에 관한 연구
  • 2000.11.30 | 50권호, pp.141-153
    신세대 여성의 과시적 의복소비 행동에 관한 연구
  • 2000.01.01 | 20권호, pp.65-79
    개인주의/집단주의 성향과 의복소비행동과의 관계 연구
  • 1999.12.01 | 생활과학연구논집 19권1호, pp.49-64
    보육시설 활동복에 대한 어머니들의 태도 연구
  • 1999.09.30 | 복식 47호, pp.101-112
    해외의류상표 도입시 선택기준과 정보탐색 행동
  • 1998.03.31 | 복식 37호호, pp.33-46
    한국도시여성의 한복 착용 및 구매실태
  • 1997.11.01 | 복식 제35호, pp.253-264
    한국 도시 여성의 한복 착용에 대한 의식 -서울, 대전, 부산을 중심으로-
  • 1996.04.01 | 생활과학연구논집 16권호, pp.15-31
    의복쇼핑가치 측정에 관한 연구
  • 1995.04.01 | 생활과학연구논집 15권호, pp.109-126
    의류상표 태도에서의 인지적, 정서적 요소
  • 1995.04.01
    교과과정 연구보고소
  • 1995.04.01 | , pp.137
    The Effect of Emotional Responses Toward Clothing Production on Purchase
  • 1994.07.01 | 한국의류학회지 18권3호, pp.395-405
    의복착용시 경험하는 감정의 유형
  • 1993.12.01 | 생활과학연구논집 13권1호, pp.115-124
    유행과 초현실주의
  • 1991.12.01 | 16권호
    의류상품의 쾌락적 소비에 대한 태도 연구
  • 1990.12.01 | 한국의류학회지 14권3호
    의복구매태도 형성과정시 감정의 역할 연구
  • 2018.07 | 공동 | KNOU Press(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)
    디지털 시대의 패션리테일링
  • 2014.03 | 공동 | 동방문화사
    패션 마케팅
  • 2013.01 | 공동 |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
    패션리테일링과 머천다이징
  • 2009.03 | 공동 | 신정
    의복과 현대사회
  • 2008.04.16 | 공동
    패션MD성공전략
  • 2005.02.01 | 공동 | 창지사
    패션마케팅
  • 2004.06.01 | 공동 | (주)교문사
    패션소매점의 재무관리
  • 2003.08.01 | 공동 | 신정
    의복과 현대사회
  • 2002.08.01 | 창지사
    머천 다이징-이론, 원리 그리고 실제
  • 1997.09.01 | 창지사
    패션 리테일링
  • 2005.05.24 | TOKYO Japan
    Meeting
  • 2004.06.30 | 백상기념관
    Jean & Ribbon work
  • 2002.06.01 | 국립중앙도서관
    Street 1969
  • 2002.05.01 | Gallery La Mer
    Rehersal 1
  • 2001.07.14 | 서울무역전시장(SETEC)
    日常
  • 2000.05.12 | 중국상해
    zen과 석류